코로나 시대로 세상은 비대면의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오프라인 홍보의 기회가 없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시회가 대부분 취소되어 기업도 홍보의 기회를 찾기 힘듭니다.
이제 온라인 홍보를 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영업 하시는 분들도 온라인 홍보에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는 소비자의 행동특성을 주시해야 합니다.
음씩점을 예를 들자면
요즘은 외식을 하게되면 미리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서 제품사진이나
리뷰어들의 평을 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는 젊은 사람들에게 더 크게 나타납니다.
저같은 경우는 구글 검색창에서 지역명 + 음식종류 를 쳐서 가게를 찾습니다.
예를 들면 [수원 영통 스파게티] 이런 식입니다.
다른 업종도 마찮가지 입니다.자기가 있는 회사나 집 주위에서 필요한 가게나 서비스을 찾을 경우에는 모두 검색을 해서 알아봅니다.검색하는 형태는 [지역 + 가게업종]식 입니다.
예를 들면 주위에 병원이나 미용실 사진관등을 찾고 싶을때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검색을 하는 경우와 어디가 좋을지를 알아보기 위해 검색을 이용합니다.
여기에서 결과로 나오는 지도의 업체 소개와 리뷰, 블로그등이 소비자가 판단하는데 정보로 이용돱니다. 따라서 이런 검색에서 지도에서 검색에 나타나지 않으면 고객에게 선택될 기회를 완젼히 잃게 되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회사나 집을 새로운 곳으로 이사한 경우,특히 검색을 많이 이용하고 서비스 질과 만족도를 판단하여 단골이 된됩니다.단골을 만들 좋은 기회가 바로 지도 검색에서의 업체정보와 리뷰입니다.
식당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나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제일 앞에 나오는 화면이 구글 지도의 식당 지도입니다.
네이버도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젤 상당에 지도가 나오고 가게들이 나옵니다.네이버는 지도검색을 플레이스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합니다
보통 여기에서 가게를 선택하고 방문후기를 읽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블로그에도 후기가 있다면 참고를 합니다.하지만 언제부턴가 블로그가 성업적 광고 수단으로 사용되어 블로그 보다는 지도에 업체고개의 실제 경험고객의 리뷰가 더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정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와 구글의 지도에 검색이 되지 않는것은 온라인 홍보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홍보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지도에 등록을 하는것은 무료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창에 각각 [지도 등록]이라고 치면 가게를 등록할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에서 등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르시는 분은 유튜브에서 등록 방법을 검색하면 자세히 설명하는 영상이 많이 나옵니다.
꼭 등록하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자기 가게를 좀더 홍보하기 위한 간편한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홍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온라인 홍보의 새로운 강자 (0) | 2020.09.09 |
---|---|
온라인 홍보에 터보엔진을 달자 - 블로그 미니홈피 (0) | 2020.09.06 |
온라인 홍보의 기본 - 검색의 원리를 알고가자 (0) | 2020.09.04 |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 자영업자 온라인 홍보방법 (0) | 2020.09.03 |
자영업자 온라인 홍보 방법 - 감성 그리고 인스타그램 (0) | 2020.08.31 |